안녕하세요!
최근에 패치된 롤토체스 9.16 패치노트 정리를 해드리고자합니다!
롤체스 9.16 패치를 크게 신규챔프(마법공학) , 조합 , 챔피언 , 아이템으로 나눠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법공학
총 4개의 챔피언이 추가되었습니다.
카밀, 제이스, 바이, 징크스 마법공학이라는 종족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 카밀은 1코인 제이스 2코인 바이 3코인 징크스 4코인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법공학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전투가 시작되면 아군이 펄즈폭탄을 발사합니다. 폭탄은 터지면서 근처 적들의 아이템을 8초동안 비활성화 시킵니다.
마법공학(2)의 경우 1칸 내 비활성화, (4)의 경우 2칸내 비활성화
쉽게 알려드리자면 전투시작시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챔프에게 펄즈폭탄이 터지게 되고
마법공학(2)는 1칸내 주변 챔프들중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같이 비활성화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과정에서 결국엔 마법공학 (4) 조합을 맞추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 마법공학(2)만 맞추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단 마공이 있으면
1개의 챔프에게 아이템 몰이를 해줄경우 무용지물 하게될경우도 있고, 진열이 깨지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좋지만
실제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굳이 마법공학조합을 메인 시너지조합으로 맞출 필욘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마공학 챔프중에 가장 좋게 사용이 가능한 챔프는 바이로 cc기 부터 시작해서 궁으로 진열을 흐트리는점
그리고 탱킹까지 가능하기 떄문에 싸움꾼조합에 가능하다면 마공조합까지 겹치게 해서 사용하면 좋을듯 합니다.
징크스로 4총잡이 조합을 가는경우도 있는데, 생각만큼 징크스가 처치관여를 하기전엔 약하기 때문에
처치관여전에 죽는경우가 있습니다. 2성을 맞추기 전에는 크게 힘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바이가 더 좋을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2마공학 조합에 이왕이면 싸움꾼이랑 엮을 수 있게 바이를 이용한 조합을 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시너지조합
시너지 조합중 너프된것과 버프된것 나눠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너프조합
- 싸움꾼 - 추가 체력 300/700/1200 -> 300/600/1000
- 마법사 - 추가 주문력 45%/100% -> 40%/100%
버프조합
- 악마 - 챔피언이 기본 공격 시 40% 호가률로 마나를 20 불태우고 자신의 마나를 15/30/45 회복
- 닌자 - 추가 공격력 및 스킬 피해량 40/60 -> 50/70
- 귀족 - 추가 방어력 및 마법저항력 60 -> 70
- 야생 - 공격속도 중첩당 10% -> 12%
전체적으로 싸움꾼, 마법사, 조합은 너프가 되고 야생, 악마, 닌자, 귀족은 버프가 되었습니다.
패치된 후 게임을 진행하면서 아직도 싸움꾼 조합은 많이 있는편이지만 그전 보다는 많이 줄어든듯 합니다.
귀족은 한창 안나오다가 최근 버프를 통해서 6귀족조합이 다시 나오기 시작했고,
마법사 조합은 보기 힘들지만, 초가스 + 유미(마법사)를 통해서 간혹 서브시너지로 섞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3. 챔피언
챔피언도 시너지조합처럼 너프와 버프된것 위주로 설명을 드릴텐데,
모든 챔프보다는 너프버프가 크게 작용된 챔프 위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초가스에 유미를 달아서 마법사로 바꾼다음 라바돈,루덴 등...의 템을 가서 빠르게 궁을 써서 다 녹여버리는
초가스의 궁뎀이 너프가 되었습니다.
스킬피해량 250/500/750 -> 175/350/525 로 확낮아진걸 볼 수 있습니다.
초가스 2성에 아이템 몰아주기 하여 궁한번에 거의 녹아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그런지 너프가 된듯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초가스 궁 범위나 스킬 자체가 매우 좋은편이다 보니 아직까지 많이 가는 편입니다.
- 제드 - 체력500 -> 550 , 공격속도 0.65 -> 0.7 , 스킬피해량 200/300/400 -> 200/350/500
- 브랜드 - 스킬피해량 200/375/550 -> 250/450/650 , 시작 마나 및 총 마나 0/125 -> 50/150
- 미스포츈 - 체력650 ->70 , 총 마나 100 -> 75
버프된 챔프중에는 그래도 가장 많이 버프된듯 한 챔프는 제드,브랜드,미포 이렇게 3개가 있습니다.
패치이후 미포+유미(법사)를 통해서 이전 초가스와 비슷한 느낌의 포지션으로 사용되기도 하는중입니다.
4. 아이템
아이템 패치로는 큰 너프는 없었고 큰 버프가 있었습니다.
- 붉은덩쿨정령 - 불태우기 피해 지속시간 5초 -> 10초
- 모렐로노미콘 - 불태우기 패해 지속시간 5초 -> 10초
- 스태틱의 단검 - 4번튕김, 대상하나당 90피해 -> 3번튕김, 대상하나당 100피해
- 무한의 대검 - 치명타 피해량 150% - 200%
이전에도 레드인 붉은덩쿨정령과 모렐로는 초반에 승리하기 위해 좋은 아이템이 였는데, 더 좋아졌습니다.
스택틱이나 무대도 안쓰는 편은 아니였지만, 구인수,고연포,피바,마총 처럼 엄청 자주사용되진 않았지만
버프가 되었기때문에 조금 더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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